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매트릭스 오라클이 마저 굽지 못한 쿠키

by 인스타컬리 2020. 9. 26.
반응형

매트리스와 매트릭스는 단어는 비슷하나 어감이나 영향은 어마 무시하게 다르다 

특히 SF영화의  혁신적인 변화로 바로 1995년 개봉한 라나 워쇼스키, 랄라 워쇼스키 형제 감독,  키아누리부스 주연의 공상과학 영화의 제목이 바로 그 위대한 매트릭스이다   

가상현실인 매트릭스 내에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네오는 일종의 전지자로 부름을 받아 더 원으로 가상의 로봇이 조종하는 세계에 인류를 구원할 전사로 초대받아 싸우게 된다. 줄거리가 심오하고 내용은 알차고 볼거리도 화려하다

이 영화의 찰칵 소리 나는 전화기를 통해서만 세생과 소통하고 이동하는 콘셉트는 지금 생각해도 가슴 설레게 한다. 

아마 이 비숫한 전화기도 출시되었던 걸로 안다.

 

영화는 총 3편까지 이어져 결국은 진정한 의미의 구원자 즉 해탈자가 되어 세상을 구원하게 된다는 흔한 권선징악의 플롯을 가지고 있지만 스토리를 풀어가는 방법은 대단히 창의적이다

지금도 헬리콥터 옥상에서 총알을 피하는 영상은 그 이후 얼마나 많은 액션 영화에서 패러디가 됐는지 모를 정도이다.

 

출처:구글

 

그중에 무엇보다 기억나는 장면은 네오가 아닌 모피어스가 처음 만나는 장면이다. 

모피어스 그는 마치 영화 아마데우스의 한 장면에서 모차르트의 천재성에 시기와  질투를 가진 궁중 악장 살리에르가 생각나게 한다.  " 신이시여 왜 그에게 너무 많은 재능을 주셨나요?

 

하지만 메트릭스 속 모피어스는 적극적인 조력자로 살리에르는 시기 어린 질투자로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모피어스는 그 재능을 가진 네오를 찾아 세상을 진정한 기계의 세계에서 구원함으로써 비로써 자기만족을 얻을 수 있었다. 

 

두 번째로 기억나는 장면은 바로 3편에 나오는 전지전능한 인간으로 분한 창조자 오라클을 만나러 가는 장면이다

허름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그곳엔 한 중년 흑인 여성이 앞치마를 두르고 쿠키를 굽고 있었다

내가 과연 그 초능력자 구원자가 맞는지 묻는 네오에게 오라클은 먼저 이렇게 이야기한다

" 쉿" 아직 쿠키가 덜 됐어요"

 

그 쿠키는 오라클이 보고 싶었던 기계나 인공지능을 벗어난 인간이 주인공인 가르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쿠키를 굽는 중간에 그 할머니를 기다리는 어린 여자아이도 같이 쿠키를 먹게 된다.

지금의 성경에서 말하는 오병이어.. 물고기와 빵 즉 선택된 자, 구원된 자만 먹을 수 있는 일용할 양식일 것이다

 

사실 쿠키는 베이커리에서는 발효하지 않는 요리로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는 일종의 단과자 제과의 한 종류이다

토핑으로 초코칩이나 아몬드 등을 넣어서 후식으로 가정용 오븐으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결국 그 여자아이는 기계의 세계에 갇혀있는 또 하나의 인간이자  돌아가고픈 오라클 그 자신의 분신이다 

한없이 여유롭게 커피 마시면서 이야기하던 오라클 그리고 마치 용한 점집에 온 것처럼 궁금한 것이 많은 네오..

결국 그 영화에서 오라클은 진화한 기계인 에이전트 스미쓰에게 당하고 만다. 

 

지금도 세상이나  사람이 내 맘과 다르게 쓰임을 당했을 때 나는 가상세계의 오라클에게 가보고 싶다

그녀는 모든 것을 알고 있겠지 무슨 부적이나 빨간 조명이 없고 쌀을 뿌릴 필요도 없다 그냥 지극히 개인적인 궁금한 몇 가지만 물어보고 싶다

그리고 마지막 돌아설떄 한마디 묻고 싶다    그때 마저 굽지 못한 쿠키는 잘 구워졌는지 맛볼 볼 수 있는지 말이다.

출처: Betty Croker 구글

 

 

 

 

 

 

 

 

반응형

'영화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랜차이즈 성공 스토리 맥도날드 파운더  (0) 2020.10.03